티스토리 뷰

치과에도 가본 적 없는 저이기에 늘 치아건강은 자신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잇몸이 몹시 부어있고 이를 깨물면 심하게 통증이 오더군요. 그래서 잇몸이 붓고 아플 때 내가 했던 치료 경험당을 여러분에게 공유해볼까 합니다.


섬네일사진

 

1. 소염진통제 복용

잇몸이 많이 부어오르고 씹는것도 힘들어 집에 있는 소염진통제를 복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호전이 없더군요. 그래서 잇몸 염증이 아주 심하게 왔구나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잇몸 염증은 세균과 침 그리고 음식찌꺼기가 뒤섞여 만드는 치태가 원인입니다. 이러한 치태는 식사 후 4시간이 경과하면 서서히 돌같이 단단하게 굳기 시작하면서 바로 치석으로 변하는 것이죠. 이렇게 쌓인 치석이 잇몸과 뼈를 파괴하여 잇몸을 붓고 아프게 하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잇몸에 치석이 있는지 거울을 보면서 확인을 해보니 치석도 많이 끼어있더군요. 스케일링도 언제 받았지 하고 생각을 해보니 기억도 안나더군요. 그래도 아 이건 치과에 가야 해결을 보겠구나라고 생각이 들어 바로 치과로 갔습니다.

약복용사진

 

2. 치은염 진단 치료 시작

치과에 가니 검사와 진료를 받고 의사분이 치은염이라고 하더군요. 치석이 많이 쌓여있어 잇몸 염증으로까지 번져 붓고 아플 거라고 하더군요. 계속 이렇게 방치했다가는 잇몸이 전부 내려앉을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일단 많이 쌓여 있는 치석부터 제거를 하고 잇몸 치료를 한다고 하였습니다. 첫 날 스케일링 및 치료를 받으니 확실히 잇몸이 붇고 아픈 것이 줄어들더군요. 그리고 병원에서 처방해준 약을 복용하고 추후 2,3번 정도 치료를 더 받았습니다.

만약 치주염으로 발전해 광범위하게 진행된 상태라면 잇몸을 절개해서 염증을 제거하는 치주판막술을 받게 됩니다. 즉, 염증을 잘 보이게 열은 뒤, 염증을 모두 긁어낸 후 깨끗하게 청소를 하고 닫아준다는 개념으로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3. 예방법

잇몸이 약하신 분들은 쉽게 잘 붓고 아프기 때문에 평소에 예방법만 잘 지켜줘도 잇몸이 튼튼해 집니다.

3-1. 잘못된 칫솔질

의사 선생님이 하신 말씀 중에 그동안 제가 했던 칫솔질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듣는 순간 수 십 년간 해왔던 나의 습관이 잘못되었구나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 그동안 내가 했던 잘못된 칫솔질
- 저는 양치를 할 때 이빨 치아 부위만 열심히 닦아 줬습니다. 문제는 이게 잘못됐다고 하더군요.

📌 올바른 칫솔질
- 올바른 칫솔질은 잇몸을 마사지하듯이 잇몸에서 시작해 아래로 쓸어내려주는 거라고 하였습니다. 즉, 잇몸을 부드럽게 약하게 닦으면서 아래로 쓸어내리면서 이빨은 덤으로 닦는다고 생각하면서 양치를 하라고 하더군요. 

또한, 칫솔질을 할 때는 너무 강하게 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잇몸이 약한 저는 양치를 살살한다고 했는데도 강도가 강했는지 피가 나더군요. 그래서 양치할 때는 늘 유념하면서 최대한 부드럽고 약하게 양치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랬더니 잇몸이 한결 튼튼해지고 피도 더 이상 안나오더군요.

올바른칫솔질사진
올바른 칫솔질

 

3-2. 정기검진 및 스케일링

잇몸이 잘 붓고 아픈 분들은 1년에 한 번 정기검진 및 스케일링은 필수입니다. 아무리 양치를 잘하고 자주해도 치석이 잘 끼는 치아가 있습니다. 그래서 1년에 한번 정도는 치과에 방문하셔서 스케일링을 받아 쌓인 치석을 제거해 주시면 좋습니다.

스케일링사진

추가로 스트레스 관리나 탄산음료 줄이기 등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지키기가 힘든 부분이 있어, 위에 알려드린 2가지 예방법만 잘 지켜준다면 치주질환으로 이어지게 되는 사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끝으로 오늘 알려드린 내용 잘 참고하시고, 오늘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